홍보/투자정보

알지노믹스, 고유의 ‘원형 RNA’ 원천기술 미국 특허 등록

  • 작성자
    관리자
  • 날짜
    2024-03-27

알지노믹스는 효율적이며 간단하게 원형 RNA를 제조할 수 있으며 기존의 기술 한계점을 극복한 ‘자가환형화 RNA 구조체’ 플랫폼 원천기술에 대한 미국 특허가 26일 등록되었다고 밝혔다.

알지노믹스는 유럽, 일본, 중국, 호주, 캐나다, 싱가포르, 이스라엘, 브라질에도 출원을 완료했다.

원형 RNA (Circular RNA 혹은 circRNA)는 mRNA 백신 등에 활용되는 선형 RNA와 달리 닫힌 구조를 갖고 있어 핵산분해효소에 대해 뛰어난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알지노믹스는 기존의 ‘그룹 I 인트론 라이보자임(Group I intron ribozyme)’ 기반 ‘PIE (Permuted Intron-Exon) 방법’을 통한 RNA 원형화 기술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말단 자가표적 및 접합반응 (end-to-end self-targeting and splicing)’을 디자인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

기존의 PIE 방법으로는 원치 않는 염기서열이 최종 산물인 원형 RNA에 남는다는 한계점이 있는 데 반해, 알지노믹스 RNA 원형화 기술은 자가환형화 반응 후 특정 염기서열들이 원형 RNA에 흔적으로 전혀 남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경현 알지노믹스 수석 연구원은 “고유의 자가환형화 기작의 특성상 PIE 방법과는 다르게 자가환형화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하여, PIE 방법보다 현저히 높은 자가환형화 및 정제 수율을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성욱 알지노믹스 대표는 “최종 등록된 특허에서는, 자가환형화 RNA 구조체의 구성요소들을 기능에 따라 기술하고 실시예의 특정 서열로 한정 짓지 않음으로써 광범위하게 권리를 인정받았다”라며 “미국 특허 등록을 계기로 빠른 상용화를 위해 자가환형화 및 정제 효율의 고도화를 통한 대량생산 공정 기술 확립과 함께 원형 RNA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 및 적응증 연구를 수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전 글
Promising Anticancer Gene Therapy Makes Headway
목록
목록보기
다음 글
다음글이 없습니다.